부산성모병원 로고

진단검사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문의
051-933-7691
외래위치
2층

진료과목 소개

본 진단검사의학과는 인체에서 유래하는 각종 검체(혈액, 소변, 체액, 조직 분비물 및 배설물)에 대하여 관련된 검사를 시행하여 질병의 진단과 치료 효과 판정 등에 도움을 주는 업무를 수행하는 진료지원부서입니다.

저희는 2006년 개원 때부터 “당일검사 당일진료”를 목표로, 신속하고 정확한 결과를 보고하기 위해 ‘검사실 전산화(Laboratory Information System)’를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각 검사파트 마다 최신의 자동화 검사장비 및 병원 내 기송관(Air-shooter)시스템을 이용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지식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와 임상병리사들이 1,000여 가지의 각종 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확하고 재현성 있는 검사결과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외부정도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검사실 내의 검사장비 및 시약의 점검 등을 통한 내부정도관리를 실시하여 검사의 질 관리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2층 외래 중앙에 검사실과 채혈실이 위치하여 내・외부 고객들의 접근성이 좋으며, 환자분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친절하고 따뜻한 응대를 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로슈사의 "CCM(Cobas connection modules)" 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자동화검사부는 검사실의 자랑거리입니다. 생화학검사장비와 면역혈청검사장비가 한 개의 LINE에 묶여 One-Stop으로 검사되므로 검사의 신속성과 인력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화장비는 주로 대학병원 등 대형병원에 설치되어 있는 고가의 장비입니다.

일반혈액검사 및 뇨경검검사에 있어서도 최신 자동화된 장비를 도입하여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내고 있으며, 면역혈청검사부에서는 알레르기검사, 류마티스 검사, 종양표지자검사 등 많은 특화된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미생물검사부도 세균동정 및 감수성검사를 일괄 자동화장비를 통하여 보다 정확한 보고를 하고 있으며, 특히 결핵균 형광염색기를 도입하여 결핵균 검사를 신속히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검사실 전문분야 중 하나인 분자진단검사부에서는 호흡기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및 각종 결핵, C형간염 등 감염질환 원인 바이러스 및 세균에 대해 분자생물학적 기법(PCR법 등)을 이용하여 정밀 검사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주임과장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이대동
이력상세보기 진료예약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최재림
이력상세보기 진료예약
오전 10:00~11:00는 전화문의량이 많아 연결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