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 보육프로그램

표준보육과정 보육프로그램

추구하는 인간상

  •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 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하는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 목적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목표
    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②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운동능력을 기른다.
    ③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④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⑥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표준 보육과정 교수 학습 방법

  • 주도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교사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개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사, 환경, 또래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만 0-1세, 만 2세는 일상생활 및 개별 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보육내용

  • 기본생활
    • 1) 목표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 2) 내용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을 깨끗이 하기, 바르게 먹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에 대해 알기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알기, 위험한 상황알기
  • 신체운동
    • 1) 목표 :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운동 능력을 기른다
      ㉠ 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탐색한다.
      ㉡ 안정된 자게로 대소근육을 조절하고 기본운동능력을 기른다.
      ㉢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 2) 내용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감각능력 기르기, 감각 기관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 신체균형 잡기, 대 근육 조절하기, 소 근육 조절하기, 기본운동하기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 의사소통
    • 1) 목표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긴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기를 즐긴다.
      ㉢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진다.
      ㉣ 글자 형태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2) 내용
      ㉠ 듣기
      - 말소리 구분하여 듣고 의미 알기, 짧은 문장 듣고 알기, 짧은 이야기 듣기, 말하는 사람을 주의 깊게 보기
      ㉡ 말하기
      -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자신의 원하는 것을 말하기,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하기
      ㉢ 읽기
      -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흥미 가지기
      ㉣ 쓰기
      - 끼적이며 즐기기
  • 사회관계
    • 1) 목표: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자기 존중감을 형성한다.
      ㉡ 자신의 감정을 알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을 보인다.
      ㉢ 가족을 사랑하고 또래, 교사와 즐겁게 지내며 간단한 규칙 등을 지킨다.
    • 2) 내용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 더불어 생활하기
      - 내 가족 알기, 또래와 관계하기,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사회적 가치를 알기
  • 예술경험
    • 1) 목표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 주변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흥미롭게 탐색한다.
      ㉡ 간단한 리듬이나 노래, 움직임, 자발적인 미술활동을 자유롭게 시도하고 모방이나 상상놀이로 표현 한다.
      ㉢ 주변의 환경과 자연 및 다양한 표현에서 예술적 요소를 관심 있게 보고 즐긴다.
    • 2) 내용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 예술적 표현하기
      -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로 표현하기,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자발적으로 미술활동하기, 모방과 상상놀이하기
      ㉢ 예술 감상하기
      - 아름다움 즐기기
  • 자연탐구
    • 1) 목표 : 주변 환경에서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에 대해 다양하게 탐색한다.
      ㉡ 주변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상황을 인식한다.
      ㉢ 다양한 탐색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을 인식한다.
    • 2) 내용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호기심 가지기, 반복적 탐색 즐기기
      ㉡ 수학적 탐구하기
      - 수량 인식하기, 공간과 도형에 관심 가지기, 차이에 관심가지기, 단순한 규칙성에 관심 가지기, 구분하기
      ㉢ 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 자연을 탐색하기, 생활도구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