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구분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곡류 쌀, 잡곡, 국수, 물냉면 볶음밥, 파스타, 라면, 짜장면
어육류 살코기(소,돼지,닭), 도미, 가자미, 청어, 고등어, 갈치, 두부, 콩비지 등심, 안심, 돼지갈비, 닭껍질, 곱창, 햄, 소시지, 오징어, 새우, 고등어, 청어, 참치
난류 계란 흰자 계란 노른자, 생선알
유지류 참기름, 들기름, 견과류 버터, 돼지기름, 팜유, 마요네즈
유제품 저지방 우유, 두유 일반 우유, 생크림, 치즈, 아이스크림
채소류 신선한 채소 드레싱 뿌린 채소샐러드
제과류 떡, 시리얼 케이크, 도넛, 머핀, 파이, 초콜릿

곡류와 콩류, 채소, 그리고 과일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동맥경화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 참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 역시 지방 저하 및 혈전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늘과 양파는 지방질을 저하시킵니다.

관상동맥질환 예방을 위한 식습관 Q & A

  1. Q. 동맥경화가 있으면 고기는 피해야 하나요?
    A. 동맥경화증이 있다고 해 무조건 고기를 먹으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백질은 체내 세포 재생 및 생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양분이므로 섭취량이 지나치게 줄어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는 기름기가 많은 부분을 제외한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시고, 고기와 뼈를 우려낸 국물은 지방 함량이 높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Q. 생선은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되나요?
    A.등푸른 생선에 다량 함유된 오메가3는 혈청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 재발 및 사망 가능성을 낮춰주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생선에도 역시 지방이 들어있으므로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해로울 수 있으니 과식하지 않도록 하세요.
  3. Q. 채소와 과일은 어느 정도 먹는 것이 좋을까요?
    A.채소는 하루 3회, 과일은 하루 2회 이상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되도록 채소즙이나 건강기능식품의 형태보다는 식품을 있는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4. Q. 올리브 오일은 먹어도 되나요?
    A.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올리브 오일은 동물성 기름 대신 섭취하면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고 고지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음식을 만들 때 조금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Q. 커피는 마셔도 되나요?
    A.카페인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높이며, 소변을 통한 칼슘 배설을 유도합니다. 때문에 커피나 녹차, 홍차 같은 카페인 음료는 하루 3잔 이하로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