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적절한 햇볕 쬐기

우리 몸에 가장 부족한 성분 중 하나가 비타민D라고 합니다. 비타민D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키 성장을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비타민D를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도 좋겠지만, 아이들에게는 언제나 신체놀이가 부족합니다. 겨울철이라도 날씨가 좋다면 한낮에 햇볕을 쬐고 아이들이 뛰어놀도록 하여 적당량의 에너지를 소비하면 밤에 잠도 잘 잘 수 있습니다.

Tip. 비타민 D 보충량이 궁금해요!

겨울에는 비타민D가 부족하기 쉬워 이때는 영양제 등을 통해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나라마다 일조량이 다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일률적 기준을 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미국의 경우를 살피면 1세 미만에서는 400IU, 1~70세는 600 IU, 70세 이상은 800 IU, 임산부나 수유모는 600 IU를 권장합니다. 2010년 개정 권고안으로, 과거에 비해 3배가량 많은 양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과량 섭취가 문제가 될 수 있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상한선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족욕과 마사지

따뜻한 물에서 아이가 목욕하게 해주시고, 가끔은 족욕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욕 후에는 아이의 피부를 마사지해주세요.

Tip.

목욕 후 10~15분 정도 조도 낮은 공간에서 아이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잠이 잘 오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오후 9시 이전에 푹 자고 낮잠 시간 챙기기

겨울 찬바람이 들면서 감기에 걸리기 쉬운 몸 상태가 되어 추운 날씨를 건강하게 이겨내기 위해서는 특히 잠을 푹 자야 합니다. 오후 9~10시 이전에 아이가 잘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어린 연령대의 경우 낮잠 시간도 챙겨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아이가 낮잠을 거부한다면 정적인 장소에서 누워 일정 시간 쉴 수 있게 도와주세요.

유산균과 발효음식 섭취

장 속에는 유산균과 같은 유익한 균과 대장균과 같은 해로운 균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내 세균을 균형 있게 유지하고 유산균, 식이 섬유가 많이 포함된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이 면역력에 좋습니다. 우리 전통식품인 된장, 청국장, 김치 등의 발효식품. 그리고 녹황색 채소, 버섯, 현미나 잡곡밥 등도 면역력을 올려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Tip. 면역력을 높여줄 음식

1. 단호박
단호박은 탄수활물,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유도해 원활한 신진대사에도 효과적입니다.

2.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영양 가득한 음식입니다. 단백질 중에서도 특히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목감기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A와 B, C도 풍부합니다.

3. 키위
키위는 과일 중에서도 영양소 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7종의 비타민과 식이섬유, 엽산, 철분 등이 가득 함유되어 있으며, 키위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토마토
토마토에 포함되어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면역력 증강 효과가 뛰어나며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5. 호두
호두에는 단백질, 비타민,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혈관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다만, 몸에 열이 많거나 설사할 때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