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아이에게 이유식을 시작하며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새로운 음식을 첨가하여 줄 때 아기에게 이상반응이 없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처음 고형식을 먹거나 새로운 음식을 먹은 아기들은 피부발진이나 구토, 설사 등의 이상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재료로 이유식을 시도했다면 아이의 상태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이유식 알레르기 반응은?

① 방귀를 자주 뀌거나 설사를 합니다.
② 구토를 합니다.
③ 입가 등 몸에 두드러기가 납니다.

아이의 음식 알레르기 반응을 살펴보는 방법

새로운 재료로 이유식을 만들어 아이가 먹었을 때 이상반응을 보인다면 해당 재료를 최소 한 달 정도 후에 다시 시도하세요. 이상반응이 있다고 해서 이유식 자체를 중단하기보다는 이전에 먹었던 재료들도 조리하시면 됩니다. 조리를 할 때는 푹 익혀서 알레르기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새로운 재료는 오전에 시도해 먹은 이후 활동 시간 동안 아이가 괜찮은지 확인해주세요.

▶ 이상반응을 지켜보는 기간

초기 : 3~4일, 중기 : 3~4일, 후기 : 2~3일, 완료기 : 제한없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

식품 중 특별히 더 주의해야 할 식품들이 있습니다. 가려움이나 부종, 홍반 정도가 아니라 ‘아나필락시스’ 정도로 이어지면 심각한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①달걀 노른자와 흰자

달걀 흰자에는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있어 이유식 초기부터 노른자를 먹이고 이상반응이 보이지 않으면 다음번에는(1~2개월 후쯤) 흰자까지 먹여볼 수 있습니다. 단, 완전히 익혀서 먹이고, 돌 이전가지 일주일에 1회 정도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돌 이전에는 노른자의 콜레스테롤을 많이 흡수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② 우유

생우유는 돌이 지나면 먹이도록 하고, 치즈나 요거트 등 유제품도 천천히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후기나 완료기 이유식에 무염분 치즈나 무가당 요거트를 시작합니다.

③ 씨 있는 과일

과일은 만 6개월이 지나면 시작하되, 직접 갈아서 주시길 바랍니다. 딸기와 토마토 등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돌 이후 시작하라고 하나 이상이 없다면 먹여도 괜찮습니다.

④ 꿀

꿀은 반드시 돌 이후 먹이도록 해야 합니다. 꿀 성분의 보톨리눔 톡신 때문인데 체내에 들어오면 면역력이 낮고 위 산도가 낮은 영아들의 위장관에서 발아증식하게 됩니다. 이 독소는 아이에게 위험해 신경이나 근육마비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⑤ 생선

흰살 생선은 중기부터, 새우나 갑각류도 이상이 없으면 중기부터 시작해도 됩니다. 연어나 참치 같은 큰 생선은 먹이사슬의 윗 단계에 있으므로 중금속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나중에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⑥ 견과류, 오일

견과류의 경우 후기부터 조금씩 시도해보도록 합니다. 이상반응이 없어도 이유식 만들 때 오일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⑦ 잡곡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라면 가루가 한꺼번에 들어가 있는 미숫가루나 선식, 생식 등을 물에 개어주면 안됩니다.

※ 반드시 6개월 이후 먹여야 할 음식

시금치, 당근, 배추, 비트는 반드시 6개월 이후에 먹여야 합니다. 이 채소들은 질산염 함량이 높은 편이라 6개월 이전 아이들에게는 심각한 빈혈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냉장고에 보관하면 질산염 함량이 더 높아지므로, 6개월 이후 이유식에 첨가하되 한번 사용하고 남은 재료는 냉장고에 보관하지 말고 어른들의 요리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