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1. 1. 가지
    여러 가지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가지에는 특히 비타민 P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P는 세포의 점착성과 실핏줄의 탄력성을 높이고, 실핏줄의 출혈을 방지한다. 또한 가지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지혈증으로 인한 핏줄 손상을 막는데 효능이 있다.
  2. 2. 고구마
    콜라겐과 점질다당물질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고구마를 섭취할 경우 핏줄의 탄력성과 관절의 윤활성을 유지할 수 있고, 간장과 신장 결체조직의 위축도 막을 수 있다. 또한 심장 핏줄계통의 지질침적현상, 분류성동맥경화를 미리 막아주어 피하 지방을 줄이고, 몸의 지나친 비대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3. 3. 표고버섯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표고버섯에는 16가지 아미노산과 여러 가지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섭취 시 혈압을 낮추고 음식을 소화시키며,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촉진한다. 평소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표고버섯을 섭취해 보자.
  4. 4. 녹두
    전으로 많이 즐겨 먹는 녹두는 혈액 속 지방을 낮추고, 심장을 보호하며, 관상동맥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녹두는 부작용이 거의 없어 섭취 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고, 배가 고픈 느낌도 줄일 수 있어 고지혈증에 비만, 당뇨병까지 겹친 환자들이 섭취하기에 좋은 식품이다.
  5. 5. 오이
    갈증해소, 이뇨작용에 탁월한 오이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소는 장관에서 음식 찌꺼기를 내보내는 것을 촉진시키고, 장관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오이에 함유되어 있는 말론산프로파놀 성분은 몸 안의 당류가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하고 비만을 막으며, 지질대사의 효과를 조정한다.
  6. 6. 옥수수 기름
    옥수수 기름은 소화율이 높고 안정성이 좋으며, 심장 혈관 질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 옥수수 기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스테로이드와 콜산의 배설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의 합성 및 흡수를 저지시켜 동맥 벽에 콜레스테롤이 쉽게 들러붙지 못하게 한다.
  7. 7. 견과류
    아몬드, 호두 등도 고지혈증 막아주는 식품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불포화지방(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역할)은 많은 반면, 포화지방은 적게 들어 있습니다. 견과류를 먹으면 저지방 다이어트를 할 때보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3~19% 더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특히 견과류는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8. 8. 양파
    이미 다양한 건강/영양학적 효과가 입증된 양파는 고지혈증에도 효과가 있다.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스테로이드프로필기이류화합물질의 유지휘발액체는 피 속의 지질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막으며, 심근경색 예방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동맥경화나 관상동맥 질환이 있는 경우 매일 일정 양의 양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9. 9. 마늘
    고대 이집트에서도 스태미나 식품으로 사랑 받았던 마늘은 피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의 농도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마늘 추출물은 심장박동수를 줄이고, 심장의 수축력을 강화하며, 실핏줄을 확장시킴으로써 고혈압을 치료하고 뇌중풍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마늘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섭취 시 혈당을 낮추고 피 속의 인슐린의 양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10. 10.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 역시 고지혈증 예방에 좋습니다.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 혈소판이 엉겨 붙는 것을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강황이 지방조직의 확산을 느리게 하고 혈당과 중성지방과 지방산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고지혈증 예방 식사법]

1. 밥을 먹을 때 주로 잡곡밥(콩, 보리, 현미 등)을 먹어요.
2. 국, 찌개를 먹을 때 국물 보다는 건더기를 많이 먹어요.
3. 식사 때마다 반찬으로 나물, 쌈 등의 채소를 섭취해요.
4.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자주 드세요.
5. 사과, 배, 감, 복숭아 등의 과일을 매일 1회 적당량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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