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치핵이 발생하는 이유는 변비와 관련이 아주 깊다. 그래서 치질에 좋은 음식이라 하면 변비와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다. 치핵이 발생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변비 유발식품으로는 섬유소가 적은 곡류(흰쌀), 인스턴트 식품, 흰식빵, 밀가루 음식, 튀김류, 육류, 두부, 잘 익힌 채소 등이 있다. 또한 감에는 섬유소는 많지만 탄닌성분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반면 섬유소가 많은 변비 예방식품으로는 현미, 콩류, 사과, 키위, 고구마, 샐러리, 양상추 등 신선한 채소와 과일, 견과류, 해조식품 등이 있다. 모든 음식을 신선하게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적어도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도 변비와 항문질환 예방뿐만 아니라 전신 생리적으로 도움이 된다.

  1. 사과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펙틴 성문은 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설사와 변비 등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지만 저녁에 섭취할 경우에는 산을 분출하기 때문에 속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펙틴은 사과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당근과 함께 갈아마시는 것도 좋다.
  2. 복숭아
    사과 못지않게 펙틴 함량이 많은 과일이므로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3. 바나나
    수분이 적은 반면 전분질이 많다. 바나나의 찬 성질이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며 장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공복에 먹으면 좋다.
  4. 키위
    키위 역시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한 과일이다. 아침, 저녁으로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 마시면 좋다.
  5. 양배추
    식이섬유가 풍부해 채로 썰어 샐러드로 먹거나 즙을 내어 먹으면 좋다.
  6. 아욱
    아욱의 차가운 성질은 장의 열을 내려주고 장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7. 시금치
    시금치는 요오드, 칼슘,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이다. 특히 유기산과 옥시산 성분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8. 우엉
    대부분의 성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변비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대변시 통증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