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통풍 고위험군

통풍은 주로 40대 이후 남성에서 잘 생긴다. 사춘기 이후에 무증상 고요산혈증이 20년 이상 지속된 후에 통풍 발작이 시작돼서다. 또 비만한 사람과 고혈압 환자, 통풍 가족력이 있는 이들, 술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 발병하기 쉽다. 여성도 통풍 위험에서 자유로울 순 없다. 여성은 폐경기 이후에 통풍을 주의해야 한다.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면서 통풍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통풍 환자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통풍환자들에게 해로운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를 포함한 육류, 특히 간과 내장에 퓨린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청어, 고등어, 정어리, 꽁치 등의 등 푸른 생선이나 새우, 바다가재 등에도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반대로 통풍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쌀, 보리, 밀, 메밀과 같은 곡류와 감자, 고구마,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 계란, 야채류, 김이나 미역 같은 해조류, 과일과 콩 종류와 두부가 좋다.

통풍발작이 생겼을 때에는 어떤 종류의 술도 마시지 말아야 한다. 통풍발작이 생겼을 때 술을 마시면 요산이 더 증가되어 통풍발작이 멈추질 않고 계속 발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풍발작이 1년 이상 발생되지 않고 핏속의 요산도 5mg/dL 이하로 잘 유지된다면 소주나 양주 1~2잔 정도, 와인 1잔 정도는 별 부담이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다만 맥주에는 요산의 전구물질인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맥주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매일 최소한 10컵 내지 12컵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좋다. 이렇게 물을 많이 마시면 요산 결정이 우리 몸 밖으로 씻겨 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통풍 환자에게 좋은 운동

통풍이 잘 발생하는 발이나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이 좋습니다. 즉 수영, 자전거타기, 요가, 앉아서 하는 운동이나 누워서 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과음과 과식을 피하고 정기적이고 적절한 운동으로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통풍의 예방에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주의 사항과 의사의 지시에 따른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게 되면 전체적으로 통풍의 예후는 좋으며 통풍에 의한 심각한 합병증은 나타나지 않게 된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