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고 싶었습니다.부산성모병원 순환기내과 박주현 과장

만나고 싶었습니다.

순환기내과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심장과 혈관에 대해 진료를 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심방세동, 말초혈관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주로 시행하는 검사로는 심장초음파검사, 경동맥초음파검사, 운동부하검사, 활동성 심전도검사, 관상동맥조영술 등이 있습니다.

전문진료분야는 무엇입니다.

대부분의 순환기 질환을 진료하고 있으며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같은 관상동맥 질환에 대한 시술이 특화되어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들거나 보람 있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심장환자들은 응급상황이 많고 급작스럽게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도 있어서 쉽지 않은 과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치료 후 증상이 드라마틱하게 좋아지는 경우가 많고 그런 점에서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심근경색 같이 시간을 다투는 경우 새벽이나 휴일에도 호출 받을 때가 힘들지만, 저 뿐만 아니라 심혈관촬영실 팀원 전체가 힘들어 하기 때문에 서로 힘을 내려고 합니다. 그리고 시술을 잘 마친 후, 환자 상태가 호전되는 것을 보면 팀원들 모두 보람을 느낍니다.

특별히 기억이 남는 환자나 진료시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지난 추석 때 제사 준비를 하다가 응급호출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제가 장남이라서 제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친지들이 다 모인 상황에서 상당히 난처한 적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환자는 제때 시술을 받고 건강하게 퇴원을 했습니다.

자신만의 건강관리법 또는 스트레스 해소볍이 있으신가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운동이 가장 좋은 것 같은데 걷기를 주로 합니다.

진료철학이나 좌우명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Do no harm’ 이란 말이 있습니다. ‘환자에게 해가 될 일은 하지않는다.’ 는 선서입니다. 모든 치료는 효과와 부작용이 있는데 어떤 치료가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지 판단이 쉽지 않을 때가있습니다. 진료를 하면서 이런 점에 항상 주의를 합니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