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소아비만은 3세 이후부터 판정하며, 3세 이후 비만도를 판단하는 체질량 지수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높은 경우 비만이라고 합니다. 소아비만은 젖 먹이때, 5세에서 6세 그리고 사춘기에 나타나기 쉬우며, 생후 7개월까지의 체중 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3세부터는 조심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자기 연령의 평균 체중에서 20%를 넘어섰을 경우 비만이라고 합니다.

소아비만의 원인

소아비만의 원인중 대부분은 특별한 원인질환이 없는 단순비만인 경우입니다. 단순비만은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에너지에 비해 소비하는 에너지의 양이 적어서 생기는 경우로 과식, 운동부족 등이 있고 심리적 원인으로 욕구불만 등이 있으며 나머지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전적 원인
유전적 원인이 비만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비만이 가족단위로 발생한다는 사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부모들이 비만인 경우, 아이가 비만에 걸릴 확률은 80%에 이릅니다.

- 환경적 원인
가족의 식생활이나 생활습관들은 소아가 비만이 발생하는데에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평소 기름지고 단 음식을 즐기며 야식을 자주하며 운동을 거의 하지 않고 TV시청을 즐기는 부모라면 아이도 당연히 이러한 생활 습관을 가지게 될 것이므로 비만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유아기에 부모가 과다한 영양공급을 할 경우 비만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 심리적 원인
정신적 스트레스나 사랑과 관심의 결핍을 느낄 때 또는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과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리적인 원인에 의한 과식은 주로 소심하며 조용한 아이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음식을 먹으면서 마음이 편안해지고 안정을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
소아비만도 동일 칼로리라면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한 경우에 비만이 되기 쉽고 야식이나 간식을 하면 비만일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스낵류들은 열량은 높은 반면 영양소는 거의 없으므로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비만 예방 방법

1.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해주세요.

2. 식사와 식사 사이에 간식을 2회에서 3회정도 주세요.

3. 음식류는 감자나 고구마 등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는 것을 위주로 주고 스낵류를 삼가주세요.

4. 아이와 함께 식사를 준비하고 계획해보세요.

5. 끼니를 거르지 않게 매일 규칙적으로 챙겨주세요.

6. 아이에게 배가 부르면 남기라고 알려주세요.

7. 최소한 15분 이상 천천히 먹도록 해주세요.

8. 식사는 물론 간식도 일정한 장소에서만 먹게 해주세요.

9. 아이 눈에 안 띄는 곳에 음식을 보관해주세요.

10. 먹을 것을 요구할 때에는 정말로 아이가 배가 고픈지 확인해주세요.

11. 음식을 훈육과 칭찬의 도구로 이용하지 마세요.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